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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Warning: include_once(/www/kscs_or_kr/www_root/skin/outlogin/basic_kscs/outlogin.skin.1.php) [function.include-once]: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www_root/lib/outlogin.lib.php on line 61

    Warning: include_once() [function.include]: Failed opening '/www/kscs_or_kr/www_root/skin/outlogin/basic_kscs/outlogin.skin.1.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local/php53/lib/php') in /www_root/lib/outlogin.lib.php on line 61

    HOME 학술지 +
    소비자학연구 +

    소비자학연구는 사단법인 한국소비자학회에서 정기적으로 발행하는 학술지입니다.소비자 관련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학회 회원이라면 누구나 논문을 투고하실 수 있습니다. 1990년 5월 창간된 소비자학연구는 질적,양적으로 뛰어난 소비자학전문 학술지가 되기 위하여 향상 노력하고 있습니다.소비자학연구는 연 6회 발행되며,수시로 원고를 접수합니다.

    • ISSN(Print) 1226-282X
      ISSN(Online) 2733-9629
    • 소비자학연구는 1990년 5월에 창간호가 발간된 이후 지금까지 보다 전문적이고, 질적, 양적으로 진일보한 학술지가 되기 위해 항상 노력합니다.
    • 선의적 부러움의 다차원 개념 척도개발 및 검증: 2030세대를 대상으로*
      선의적 부러움은 소비자 행동을 자극하는 생산적 반응이며, 소비자 선택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로 인해 이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 국내 대부분 연구에서 사용하는 선의적 부러움 척도는 미국에서 개
      저자: 윤성욱(동아대학교 / 경영학과 교수), 서미옥(동아대학교 / 경영학과 부교수)   |   게재: 제35권 제1호 / 2024년 2월
      서비스 실패 상황에서 실패의 심각성과 메시지 채널이 고객의 용서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 실패 시 기업이 이에 어떻게 대처하는가에 따라 고객의 용서 의도 및 추후 행동 의도가 달라질 수 있으므 로 서비스 실패를 어떻게 극복하느냐는 기업의 오랜 관심사이다. 본 연구는 서비스 실패 상황에서 고객에게 사과
      저자: 전성희(경북대학교 / 경영학과 초빙교수), 박기완(서울대학교 / 경영학과 교수)   |   게재: 제35권 제1호 / 2024년 2월
      금융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득 수준에 따른 집단별 차이 분석
      본 연구는 최근 도입된 금융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수준을 파악하고 소득 수준별 마이데이터 서비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2022년 10월 27일부터 11월 4일까지 온라인 설 문조
      저자: 완령유(충남대학교 / 소비자학과 석사), 김민정(충남대학교 / 소비자학과 부교수)   |   게재: 제35권 제1호 / 2024년 2월
      라이프로깅에 대한 고찰 및 향후 마케팅 연구에 대한 제언*
      라이프로깅(lifelogging)은 개인의 일상을 기록해 나가는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오늘날 스마트 환경과 웨어러블 기기의 발달로 소비자는 라이프로깅을 통해 자신의 경험과 정보를 끊김 없이 기록하고 정량화 하며 타인과 공유할
      저자: 권미진(고려대학교 / 경영학과 기업경영연구원 연구교수), 서정화(성균관대학교 / 경영학과 박사과정), 박혜연(성균관대학교 / 경영학과 박사과정), 한영지(성균관대학교 / 경영학과 교수), 김학균(성균관대학교 / 경영학과 교수)   |   게재: 제35권 제1호 / 2024년 2월
      인간-생성형 AI 협업이 인간의 노력 정도에 대한 지각과 책임 평가에 미치는 영향: 행위자 또는 관찰자 관점에서*
      본 연구는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맥락에서 생성형 AI 이용자의 노력 정도와 결과에 대한 책임 이 행위자 혹은 관찰자 관점에서 어떻게 지각되는지를 기존 기술인 검색 엔진 비교를 통해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
      저자: 최정현(경북대학교 / 심리학과 박사 수료), 김지호(경북대학교 / 심리학과 교수)   |   게재: 제35권 제1호 / 2024년 2월
      사회 연결망 내에서 중심 노드가 신제품 확산에 미치는 영향: 집단 내 중심-주변부 구조에 의한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사회 연결망(Social Network)은 구성원들이 다양한 관계를 맺고 의사소통하는 사회구조로, 타인의 구매 행동에 중요한 역할을 미치며 사회적 전염을 촉발한다. 선행 연구는 신제품 확산에 영향을 끼치는 개인이나 집단의 특성에 주
      저자: 이송하(연세대학교 / 경영학과 박사과정), 이수빈(연세대학교 / 경영학과 석사과정), 이재영(연세대학교 / 경영학과 부교수), 표태형(아이다호 대학교 / 경영학과 조교수)   |   게재: 제35권 제1호 / 2024년 2월
      가치기반수용모델을 적용한 패션 AI 추천서비스 지속이용의도*
      본 연구는 가치기반수용모델을 적용하여 AI 추천서비스의 혜택과 희생 요인 및 소비자 특성이 소비자의 AI 추천 서비스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패션업계 최초로 AI 서비스를 개발하고 활발
      저자: 장은교(충남대학교 / 소비자학과 박사과정), 이진명(충남대학교 / 소비자학과 부교수)   |   게재: 제35권 제1호 / 2024년 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