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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학회는 정기학술대회 외에도 다양한 특별세미나를 개최하여 다채로운 소비자학 연구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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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술세미나 안내학술세미나 자료집

    [2016-09-06] 특별 세미나 발제자 공모

    페이지 정보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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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한국 소비자학회 사무국입니다. 

    한국 소비자학회는 추계통합학술대회에서 다음과 같은 주제로 특별 세미나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이에 아래의 주제와 관련된 연구에 관한 발제자를 공모합니다. 

    많은 회원님들의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1. 주제: 스마트폰 앱 선탑재에 대한 소비자 태도 및 이용 행동 연구 



    2. 기획의도 

      제조사 혹은 통신업체가 스마트폰에 미리 깔아 놓는 선탑재 앱은 소비자의 이용에 편리함을 제공한다는 긍정적 측면만이 아니라, 소비자의 자유 선택의 권리를 침해한다거나, 모바일 플랫폼 경쟁 체제에서 불공정하다는 부정적 측면도 지적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 정부가 공익적 기능을 갖는 ‘정부 3.0’ 앱을 국내의 스마트폰에 선탑재하려는 시도에 대해서도 찬반의 논쟁이 일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영향력이 증대된 스마트폰의 앱 선탑재에 대해서, 소비자들은 어떤 태도를 갖고 있으며, 또한 이러한 선탑재 앱 혹은 앱의 탑재 방식의 차이가 소비자의 앱 이용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등과 같이 소비자 관점에서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고 봄. 



    3. 공모 주제 예시 

      - 앱 선탑재(필수앱; pre-load)에 대한 소비자 태도

      - 선탑재 앱에 대한 선택의 자율권 및 통제감에 대한 연구 

      - 앱 선탑재에 있어 플랫폼 유형 및 주체에 따른 소비자 반응 연구 

      - 앱의 선탑재 방식(예, opt-in/opt-out)에 따른 소비자의 앱 이용 변화 

      - 선탑재 앱에 대한 가이드 라인과 소비자의 수용 

      - 앱 선탑재에 대한 국내외 사례 및 현황 분석 

      - 선탑재 앱에 대한 소비자 이용 분석 

      - 정부앱(공공앱)의 선탑재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4. 공모 일정 

      - 신청 마감: 2016년 9월 19일(월) 오후 6시 

      - 신청 방법: 주제와 관련된 간략한 연구 주제, 배경 및 내용(한글파일 1-2매)을 포함한 특별세미나 발표 신청서를 작성하여 학회 사무국(kscs@kscs.or.kr)으로 제출 

      - 최종 발제자는 학회 운영진의 심사를 거쳐 9월 말에 발표할 예정





    5. 발제자 지원

      -  소정의 발제비 또는 해당 연구 수행과 관련된 온라인 조사 지원(사례수 약 200-300명) 중 택일 



    6. 일시 및 장소 

      - 일시: 2016년 10월 28일(금) 16시 - 17시 40분 (변동가능) 

      - 장소: 천안 교보생명 연수원 



    7. 문의처 

      - 한국소비자학회 사무국(kscs@kscs.or.kr, 010-4701-7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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