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학연구 는 사단법인 한국소비자학회에서 정기적으로 발행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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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2월 / 35권 1호 2023년 12월 / 34권 6호 2023년 10월 / 34권 5호 2023년 8월 / 34권 4호 2023년 6월 / 34권 3호 2023년 4월 / 34권 2호 2023년 2월 / 34권 1호 2022년 12월 / 33권 6호 2022년 10월 / 33권 5호 2022년 8월 / 33권 4호 2022년 6월 / 33권 3호 2022년 4월 / 33권 2호 2022년 2월 / 33권 1호 2021년 12월 / 32권 6호 2021년 10월 / 32권 5호 2021년 8월 / 32권 4호 2021년 6월 / 32권 3호 2021년 4월 / 32권 2호 2021년 2월 / 32권 1호 2020년 12월 / 31권 6호 2020년 10월 / 31권 5호 2020년 8월 / 31권 4호 2020년 6월 / 31권 3호 2020년 4월 / 31권 2호 2019년 12월 / 30권 6호 2020년 2월 / 31권 1호 2019년 10월 / 30권 5호 2019년 8월 / 30권 4호 2019년 6월 / 30권 3호 2019년 4월 / 30권 2호 2019년 2월 / 30권 1호 2018년 12월 / 29권 6호 2018년 10월 / 29권 5호 2018년 8월 / 29권 4호 2018년 6월 / 29권 3호 2018년 4월 / 29권 2호 2018년 2월 / 29권 1호 2017년 12월 / 28권 6호 2017년 10월 / 28권 5호 2017년 8월 / 28권 4호 2017년 6월 / 28권 3호 2017년 4월 / 28권 2호 2017년 2월 / 28권 1호 2016년 12월 / 27권 6호 2016년 10월 / 27권 5호 2016년 8월 / 27권 4호 2016년 6월 / 27권 3호 2016년 4월 / 27권 2호 2016년 2월 / 27권 1호 2015년 8월 / 26권 4호 2015년 6월 / 26권 3호 2015년 4월 / 26권 2호 2015년 2월 / 26권 1호 2015년 12월 / 26권 6호 2015년 10월 / 26권 5호 2014년 8월 / 25권 4호 2014년 6월 / 25권 3호 2014년 4월 / 25권 2호 2014년 2월 / 25권 1호 2014년 12월 / 25권 6호 2014년 10월 / 25권 5호 2013년 9월 / 24권 3호 2013년 6월 / 24권 2호 2013년 3월 / 24권 1호 2013년 12월 / 24권 4호 2012년 9월 / 23권 3호 2012년 6월 / 23권 2호 2012년 3월 / 23권 1호 2012년 12월 / 23권 4호 2011년 9월 / 22권 3호 2011년 6월 / 22권 2호 2011년 3월 / 22권 1호 2011년 12월 / 22권 4호 2010년 9월 / 21권 3호 2010년 6월 / 21권 2호 2010년 3월 / 21권 1호 2010년 12월 / 21권 4호 2009년 9월 / 20권 3호 2009년 6월 / 20권 2호 2009년 3월 / 20권 1호 2009년 12월 / 20권 4호 2008년 9월 / 19권 3호 2008년 6월 / 19권 2호 2008년 3월 / 19권 1호 2008년 12월 / 19권 4호 2007년 9월 / 18권 3호 2007년 6월 / 18권 2호 2007년 3월 / 18권 1호 2007년 12월 / 18권 4호 2006년 9월 / 17권 3호 2006년 6월 / 17권 2호 2006년 3월 / 17권 1호 2006년 12월 / 17권 4호 2005년 9월 / 16권 3호 2005년 6월 / 16권 2호 2005년 3월 / 16권 1호 2005년 12월 / 16권 4호 2004년 9월 / 15권 3호 2004년 6월 / 15권 2호 2004년 3월 / 15권 1호 2004년 12월 / 15권 4호 2003년 9월 / 14권 3호 2003년 6월 / 14권 2호 2003년 3월 / 14권 1호 2003년 12월 / 14권 4호 2002년 9월 / 13권 3호 2002년 6월 / 13권 2호 2002년 3월 / 13권 1호 2002년 12월 / 13권 4호 2001년 9월 / 12권 3호 2001년 6월 / 12권 2호 2001년 3월 / 12권 1호 2001년 12월 / 12권 4호 2000년 9월 / 11권 3호 2000년 6월 / 11권 2호 2000년 3월 / 11권 1호 2000년 12월 / 11권 4호 1999년 9월 / 10권 3호 1999년 6월 / 10권 2호 1999년 3월 / 10권 1호 1999년 12월 / 10권 4호 1998년 9월 / 9권 3호 1998년 6월 / 9권 2호 1998년 3월 / 9권 1호 1998년 12월 / 9권 4호 1997년 9월 / 8권 3호 1997년 6월 / 8권 2호 1997년 3월 / 8권 1호 1997년 12월 / 8권 4호 1996년 9월 / 7권 3호 1996년 6월 / 7권 2호 1996년 3월 / 7권 1호 1996년 12월 / 7권 4호 1995년 9월 / 6권 3호 1995년 6월 / 6권 2호 1995년 3월 / 6권 1호 1995년 12월 / 6권 4호 1994년 9월 / 5권 3호 1994년 6월 / 5권 2호 1994년 3월 / 5권 1호 1994년 12월 / 5권 4호 1993년 9월 / 4권 3호 1993년 6월 / 4권 2호 1993년 3월 / 4권 1호 1993년 12월 / 4권 4호 1992년 9월 / 3권 3호 1992년 6월 / 3권 2호 1992년 3월 / 3권 1호 1992년 12월 / 3권 4호 1991년 9월 / 2권 3호 1991년 6월 / 2권 2호 1991년 3월 / 2권 1호 1991년 12월 / 2권 4호 1990년 9월 / 1권 3호 1990년 6월 / 1권 2호 1990년 3월 / 1권 1호 1990년 12월 / 1권 4호 2001년 9월 / 12권 3호 2001년 6월 / 12권 2호 2001년 3월 / 12권 1호 2001년 12월 / 12권 4호 2000년 9월 / 11권 3호 2000년 6월 / 11권 2호 2000년 3월 / 11권 1호 2000년 12월 / 11권 4호 1999년 9월 / 10권 3호 1999년 6월 / 10권 2호 1999년 3월 / 10권 1호 1999년 12월 / 10권 4호 1998년 9월 / 9권 3호 1998년 6월 / 9권 2호 1998년 3월 / 9권 1호 1998년 12월 / 9권 4호 1997년 9월 / 8권 3호 1997년 6월 / 8권 2호 1997년 3월 / 8권 1호 1997년 12월 / 8권 4호 1996년 9월 / 7권 3호 1996년 6월 / 7권 2호 1996년 3월 / 7권 1호 1996년 12월 / 7권 4호 1995년 9월 / 6권 3호 1995년 6월 / 6권 2호 1995년 3월 / 6권 1호 1995년 12월 / 6권 4호 1994년 9월 / 5권 3호 1994년 6월 / 5권 2호 1994년 3월 / 5권 1호 1994년 12월 / 5권 4호 1993년 9월 / 4권 3호 1993년 6월 / 4권 2호 1993년 3월 / 4권 1호 1993년 12월 / 4권 4호 1992년 9월 / 3권 3호 1992년 6월 / 3권 2호 1992년 3월 / 3권 1호 1992년 12월 / 3권 4호 1991년 9월 / 2권 3호 1991년 6월 / 2권 2호 1991년 3월 / 2권 1호 1991년 12월 / 2권 4호 1990년 9월 / 1권 3호 1990년 6월 / 1권 2호 1990년 3월 / 1권 1호 1990년 12월 / 1권 4호
ISSN(Print) 1226-282X
ISSN(Online) 2733-9629
소비자학연구는 1990년 5월에 창간호가 발간된 이후 지금까지 보다 전문적이고, 질적, 양적으로 진일보한 학술지가 되기 위해 항상 노력합니다.
선의적 부러움의 다차원 개념 척도개발 및 검증: 2030세대를 대상으로*
선의적 부러움은 소비자 행동을 자극하는 생산적 반응이며, 소비자 선택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로 인해 이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 국내 대부분 연구에서 사용하는 선의적 부러움 척도는 미국에서 개
저자:
윤성욱(동아대학교 / 경영학과 교수), 서미옥(동아대학교 / 경영학과 부교수) |
게재:
제35권 제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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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2월
서비스 실패 상황에서 실패의 심각성과 메시지 채널이 고객의 용서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 실패 시 기업이 이에 어떻게 대처하는가에 따라 고객의 용서 의도 및 추후 행동 의도가 달라질 수 있으므
로 서비스 실패를 어떻게 극복하느냐는 기업의 오랜 관심사이다. 본 연구는 서비스 실패 상황에서 고객에게 사과
저자:
전성희(경북대학교 / 경영학과 초빙교수), 박기완(서울대학교 / 경영학과 교수) |
게재:
제35권 제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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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2월
금융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득 수준에 따른 집단별 차이 분석
본 연구는 최근 도입된 금융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수준을 파악하고 소득 수준별 마이데이터
서비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2022년 10월 27일부터 11월 4일까지 온라인 설
문조
저자:
완령유(충남대학교 / 소비자학과 석사), 김민정(충남대학교 / 소비자학과 부교수) |
게재:
제35권 제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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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2월
라이프로깅에 대한 고찰 및 향후 마케팅 연구에 대한 제언*
라이프로깅(lifelogging)은 개인의 일상을 기록해 나가는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오늘날 스마트 환경과 웨어러블
기기의 발달로 소비자는 라이프로깅을 통해 자신의 경험과 정보를 끊김 없이 기록하고 정량화 하며 타인과 공유할
저자:
권미진(고려대학교 / 경영학과 기업경영연구원 연구교수), 서정화(성균관대학교 / 경영학과 박사과정), 박혜연(성균관대학교 / 경영학과 박사과정), 한영지(성균관대학교 / 경영학과 교수), 김학균(성균관대학교 / 경영학과 교수) |
게재:
제35권 제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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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2월
인간-생성형 AI 협업이 인간의 노력 정도에 대한 지각과 책임 평가에 미치는 영향: 행위자 또는 관찰자 관점에서*
본 연구는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맥락에서 생성형 AI 이용자의 노력 정도와 결과에 대한 책임
이 행위자 혹은 관찰자 관점에서 어떻게 지각되는지를 기존 기술인 검색 엔진 비교를 통해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
저자:
최정현(경북대학교 / 심리학과 박사 수료), 김지호(경북대학교 / 심리학과 교수) |
게재:
제35권 제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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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2월
사회 연결망 내에서 중심 노드가 신제품 확산에 미치는 영향: 집단 내 중심-주변부 구조에 의한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사회 연결망(Social Network)은 구성원들이 다양한 관계를 맺고 의사소통하는 사회구조로, 타인의 구매 행동에
중요한 역할을 미치며 사회적 전염을 촉발한다. 선행 연구는 신제품 확산에 영향을 끼치는 개인이나 집단의 특성에
주
저자:
이송하(연세대학교 / 경영학과 박사과정), 이수빈(연세대학교 / 경영학과 석사과정), 이재영(연세대학교 / 경영학과 부교수), 표태형(아이다호 대학교 / 경영학과 조교수) |
게재:
제35권 제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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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2월
가치기반수용모델을 적용한 패션 AI 추천서비스 지속이용의도*
본 연구는 가치기반수용모델을 적용하여 AI 추천서비스의 혜택과 희생 요인 및 소비자 특성이 소비자의 AI 추천
서비스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패션업계 최초로 AI 서비스를 개발하고 활발
저자:
장은교(충남대학교 / 소비자학과 박사과정), 이진명(충남대학교 / 소비자학과 부교수) |
게재:
제35권 제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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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2월